어깨통증(오십견)에 대하여 > 건강 / 웰빙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 12,015,419
 
제목 어깨통증(오십견)에 대하여
작성자 유황홍화 작성일 10-12-20 00:00 조회수 5,654

본문

정의

어깨는 어깨 관절을 포함하는 관절, 주변의 인대근육, 근육과 인대 사이에 있는 활액낭, 어깨에 분포하는 신경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 구조물에 발생한 통증을 말한다. 다시 말해 어깨 통증이란, 관절에 발생한 퇴행성 질환, 관절염 등을 포함하여, 인대가 찢어지거나 손상된 경우, 근육의 파열, 근육에 발생한 근근막 통증 증후군, 활액낭의 염증과 팽창, 주변 구조물에 의한 신경 눌림, 신경 손상 등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어깨 부위 통증을 말한다. 이외에도 목에 있는 경부후관절(추간관절)의 이상이나 병변에 의해서도 어깨 부위 통증을 호소할 수 있고, 목에서 나오는 경추신경근이 눌리거나 신경근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어깨의 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
 

관련 신체기관

어깨, 경추, 경부후관절인대, 활액낭, 어깨관절, 어깨근육, 상완신경총, 경부신경근, 경부추간판
 

치료

어깨 통증과 관련된 다양한 원인 질환이 있어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약물 요법을 통해 어깨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고, 근근막 통증 증후군의 경우 통증 유발점 주사나 근육 내 자극술 등을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오십견의 경우 지속적인 어깨 관절 운동과 함께 물리 치료나 온열 요법, 스테로이드 국소 주사, 또는 마취 하에 유착된 어깨 관절을 풀어주는 마취 하 수동 요법 등을 시행할 수 있다. 경부후관절 증후군의 경우 경부후관절이나 경부후지내측지 차단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고, 활액낭염 관절염 등이 있는 경우에도 외래에서 초음파를 이용해 활액낭이나 어깨관절 등의 병소에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약물을 주입하여 치료할 수 있다. 또 초음파나 C자형 영상증강장치를 통해 어깨 부위 통증과 관련된 신경차단술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다. 이는 환자의 증상을 완화하고 어깨의 가동 범위를 늘려주어, 운동 요법이나 약물 요법의 효과를 증강시킬 수 있다.

기타 다양한 원인에 근거해 약물 요법과 주사 요법이나 차단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근육이나 인대 파열, 골절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네이버 건강검색 참조
 
 
 
<어깨의 통증(오십견)에 좋은 음식물>
 
 
어깨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사람들은 거의 50세가 되면 근육의 이상이나 신경통이 오게 된다.
왜 그런 통증이 생기는 것일까? 대답은 간단하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 운동의 양이 점점 감소하기 때문이다.
 
체내에 흡수된 당분은 초성 포도산으로 변하며 몸속에 있는 초산과 결합하게 된다. 그러나 회전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서 구연산으로 변하면 문제가 없지만 근육속에 유산이 생겨버리면 근육속에 있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굳어 버리게 된다. 우유에 산을 넣으면 굳어버리는 원리와 같은 이치이다.
유산이 고이면 어깨가 뻐근하거나 통증을 수반하게 된다. 이럴 때는 초(酢)를 마시면 근육이 풀린다. 또 알칼리성이나 칼슘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마시면 혈액에 퍼져 피순환이 잘 이루어지게 된다.

무엇보다도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자주 움직여야 한다. 성인이 되면 사람들은 운동을 거의 하지 않게 된다. 출퇴근길에 버스나 전철 손잡이를 잡고 있는 것이 고작 팔운동의 전부다. 움직이지 않는 팔, 다리는 녹이 슬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므로 짧은 시간에 부분적인 운동보다는 수시로 팔, 다리를 움직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 네이버 지식인 참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호 : 의성유황홍화농원 | 경북 의성군 다인면 새미길 58 / 대구 북구 구암로 54길 3-9 | 대표 : 조용태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조용태 | e-mail : hongwha21@naver.com
사업자 등록번호 : 508-90-33215 | 통신판매신고 : 대구 북구 0895 | 영업신고 : 대구 북구 제 00106호
전화 (054) 862-5375 | Fax 0303-0077-3377
Copyright © 2010 HONGWHA All Rights Reserved.